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칸예, 빨리 돈 갚아

구할 수 없는 옷이 입고 싶다면, 데이비드 카사반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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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의 부와 지위를 뽐내야 하는 아주 특별한 자리에 가야 할 때, 분수에 맞지 않게 샀던 비싼 옷을 꺼내 입게 된다. 그런 자리가 얼마나 자주 있을까. 당연히 아주 가끔. 평소에 입고 다니기엔 몸보다 소중한 내 옷이 상할까 봐 고이 옷장 속에 모셔둔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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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백, 수천까지도 가는 역사에 남을 옷들을 수집하는 미국의 패션 컬렉터이자 스타일리스트, ‘데이비드 카사반트(David Casavant)’. 그는 말했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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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옷이란 실제로 누군가가 입기 전까지는 살아 숨 쉰다고 할 수 없다.”
-데이비드 카사반트

눈을 뜨고 감을 때까지 쇼핑만 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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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90년대 생인 그가 살던 시대에 남성 패션 씬은 라프 시몬스나 에디 슬리먼 등이 하이패션에 서브컬처가 결합시키면서 거대한 변화가 일어나던 시기였다.

어린 나이에 패션에 눈을 뜬 데이비드 카사반트는 14살 때부터 눈을 뜨고 감을 때까지 이베이를 탐험하며 아카이브 피스들을 모았다. 그중에도 그가 집착한 브랜드는 라프 시몬스와 헬무트 랭. 데이비드 카사반트는 매장에서 새 옷을 사기에는 돈이 부족해 이베이를 애용했다고 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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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제로 당시 라프 시몬스 옷들은 에디 슬리먼 같은 유명 디자이너들의 옷보다 훨씬 저렴했다고. 

그는 보는 눈이 있었다. 그냥 비싸고 예쁜 옷보다는 문화에 기반을 둔 의미 있는 옷들을 모았고, 이는 지금의 ‘데이비드 카사반트’를 만들어냈다. 시간이 지나면서 그가 가진 아카이브 가치는 더욱더 높아지고, 인정받고 있다.

패스트패션이 내 가치를 높여주고 있다

자라, H&M 등 패스트패션 브랜드의 등장은 계절마다 새 옷을 입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. 데이비드 카사반트는 이를 보며, 자신이 모은 제품들의 소장 가치 뼈저리게 느끼고, 본격적인 아카이빙을 시작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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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의 열정은 결국 어마어마한 돈이 되는 사업으로 이어졌다.

못 구했다고? 빌려줄게

그는 정성스레 관리하기도 바쁜 보물들을 필요한 이들에게 빌려주는 사업을 하고 있다. 옷이 가진 희소성보다 수요가 더 높았으니. 옷은 입어야 옷이라는 그의 철학에도 맞는 현명한 선택이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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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외 유명 잡지들의 화보는 물론, 칸예 웨스트나 트래비스 스캇 등의 패션 아이콘 아티스트들도 데이비드 카사반트를 수시로 찾는다. 심지어 티모시 살라메도 그를 찾을 정도라고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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돈만 있다고 살 수 있는 옷이 아니니, 당연한 수순이었다. 데이비드 카사반트에 따르면, 지금까지 약 1,000개 정도 되는 빈티지 라프 시몬스와 헬무트 랭을 모았다고 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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패션을 사랑하는 이들이라면 그의 박물관을 보고 반하지 않을 수 없을 터. 칸예 웨스트의 스타일리스트는 데이비드 카사반트의 렌탈 서비스를 가장 애용하는 단골 중 한 명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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칸예 웨스트가 입었던 카모 봄버 자켓, 라프 시몬스 후드 티 등 유명한 라프 시몬스 아카이브들은 대부분 그의 의류 렌탈 서비스를 통해 착용할 수 있었던 것이다.

칸예, 빌려 갔으면 갚아야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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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2년, 옷 하나로 가까워진 칸예 웨스트와 데이비드 카사반트 사이에 불화가 일어났다. 수 십장의 옷을 빌려놓고 렌탈비를 치르지 않은 것.

2020년 10월에 총 20만 달러에 달하는 아이템을 빌린 채 2년이나 갚지 않자, 데이비드 카사반트는 결국 칸예를 소송하게 되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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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장 가치가 높은 빈티지 의류를 다른 옷으로 대체하는 행위는 컬렉터 입장에서 있을 수 없는 일. 그는 칸예 웨스트에게 13개의 아카이브 제품에 대한 미납 렌탈비 약 22만 달러에 제품 교체 비용 약 19만5천 달러를 지불하라고 했다.

데이비드 카사반트가 요즘 빠진 브랜드는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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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근 그는 크레이그 그린과 웨일스 보너를 수집 중이라고 한다. 건축물처럼 구조적인 크레이그 그린은 해체주의의 미학과 다채로운 소재들로 주목을 받고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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웨일스 보너는 아디다스와의 콜라보로 대중들에게도 유명한 디자이너이자 브랜드다. 정교한 테일러링에 중남미의 따스한 분위기를 옷으로 표현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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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이비드 카사반트의 눈에 들어온 두 디자이너가 넥스트 라프 시몬스가 될 수 있을지 주목해 볼 만하다.

‘패션’으로 소비되는 패션

‘Fashion’을 직역하면 최신 유행이라는 뜻이다. 옷이 패션이라는 단어로 완전히 대체되면서 유행에 휘둘리는 현상은 지속되고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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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 사이에 데이비드 카사반트와 같은 컬렉터들은 매번 새로운 옷을 사며 소비를 위한 소비를 하기 보다 오래된 옷이 주는 이야기와 가치들을 전달하고 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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