도예 하러 왔는데 귀가 녹았습니다 커버이미지
place

도예 하러 왔는데 귀가 녹았습니다

평창동 도예 공방, 도트온

URL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. 공유해보세요!
도예-공방도트온평창동

평화로운 평일 오전, 설레는 발걸음을 앞세우며 평창동으로 향했다. 오래전부터 눈여겨봤던 공간을 취재라는 좋은 핑계로 갈 수 있게 되다니, 방문 전부터 기쁜 마음으로 가득했다.

에디터의 발길을 이끈 곳은 어느 한 도예 공방. 평소 도예 체험을 즐기는 편이냐고 묻는다면 그렇지 않다는 편에 가깝다. 물론 마음 한구석에 하고 싶다는 욕구는 있지만 실행력이 부족한 탓에 늘 다음으로 미루기 바빴다.

사실 도예 공방은 주변에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. 당장 검색만 해도 주변에 꽤 즐비하기 때문. 그럼에도 굳이 멀리 있는 이곳을 선택한 건 나름의 특별한 이유가 있었다.

도예 공방, 도트온

도예-공방도트온평창동

도착하니 큼지막한 건물이 에디터를 맞이하고 있었다. 계단을 올라가야 보이는 문을 조심히 열었고, 곧 이곳을 운영하는 대표님을 만날 수 있었다.

바쁘신 와중에도 요청에 흔쾌히 응해주신 대표님은 따뜻한 차를 한잔 내려주시며 반갑게 맞아주셨다. 이곳저곳 둘러보기 바쁜 에디터에게 현재 외부 팝업으로 내부가 조금 정신이 없다며 조용히 대화를 이어나갔다.

도예-공방도트온평창동

이곳은 도예 전공인 대표님께서 작업실 겸 도예 수업을 위해 오픈한 공방이다. 학교 후배들과 함께 공간을 꾸려가고 있다는 대표님은 오늘처럼 상주하는 날 작업실을 싹 정리하며 수업 준비를 하신다고.

문득 하고 많은 동네 중에 평창동을 선택한 이유가 궁금해 여쭤보니 “어릴 적부터 살던 동네였어요. 지금은 결혼 후 이사했지만, 본가와 가까이하고 싶은 마음에 선택한 것도 있어요.”라며 동네에 대한 애정을 아끼지 않으셨다.

공간을 채우는 사운드

도예-공방도트온평창동

에디터가 이곳을 택한 이유, 바로 작업장 옆으로 존재하는 오디오 쇼룸이다. ‘도예 공방에 웬 오디오?’ 가장 궁금했던 질문을 드디어 꺼낼 시간이었다.

아버지께서 스피커 사업을 하신다는 대표님은 “도예와 오디오를 하나로 접목할 방법에 대해 고민했어요. 그래서 수업 후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을 만들었죠.”라며 답했다.

도트온의 프로그램은 하이엔드 오디오를 활용한 청음 시간이 코스로 진행된다. 클래스는 ‘미니 달항아리’, ‘레이어컵’ 두 가지로 나뉘며, 수업이 끝난 후 큼지막한 스피커 앞으로 놓인 소파에 앉아 다과와 함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. 스피커 금액대만 무려 2억 원 상당. 음악을 사랑하는 에디터는 이 시간이 가장 기대될 것 같았다. 도예 작품을 비롯한 스피커 모두 현장에서 구매 가능하며, 하나하나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꽤 시간이 걸렸을 만큼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했다.

평창동을 마주하며

오디오 쇼룸에 한참을 머무르고서야 작업실로 발길을 옮겼다. 시원한 통 창을 배경으로 총 4개의 물레가 아늑하게 자리하고 있었고, 이곳에서 보통 2인에서 4인 규모로 원데이 및 정규 클래스가 진행된다.

물레를 다루는 모습을 찍고 싶어 조심스레 요청드리니 안 그래도 작업할 게 있다고 하시며 능숙하게 자리를 잡고 앉으셨다. 연신 카메라를 내미는 에디터에게 ”예쁜 자세를 취하고 싶은데 작업하면 그러지를 못한다”며 쑥스러운 듯 말하는 대표님. 그 모습에 빠져 이리저리 촬영하다 보니 얼마 있지 않아 금세 달항아리 하나가 뚝딱 완성됐다. 프로페셔널한 모습에 보는 것만으로도 눈이 즐거운 시간이었다.

도예-공방도트온평창동

곳곳에 놓인 큰 창과 풍경 덕에 머무는 내내 평화로웠다. 봄, 여름이 되면 주변이 온통 초록빛으로 물들어 이곳을 찾는 이들이 더 많아진다고. 특히 날씨가 좋을 때는 수업 후 야외 테라스에도 나갈 수 있어 친구, 연인 관계 없이 누구나 좋은 시간을 보내기에 완벽한 공간이다. 그렇게 모든 취재가 끝난 후 오후 수업을 준비하시는 대표님을 뒤로하며 아쉬운 길을 나섰다. 조만간 도예 체험을 위해 이곳을 다시 찾아야겠다는 굳은 다짐과 함께 말이다.

도예-공방도트온평창동

<도트온>

위치: 서울 종로구 평창11길 20 101호 / 운영 시간: 화-일 10:00~19:00 (월 휴무)

웹사이트: https://doteon.co.kr/ *방문 전 예약 및 확인 필수


Related Article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