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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두 이 남자를 원하고 있다

찰리 XCX, 빌리 아일리시도 반한 더 데어(The Dare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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음악 인더스트리 정상의 두 여성 아티스트, 찰리 XCX와 빌리 아일리시의 사이에 낀 이 남자. 뉴욕 파티 문화를 다시 불태우기 위해 등장한 남자라고 자칭하는 아티스트 ‘더 데어(The Dare)’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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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의 슬림한 수트 핏을 보고 있으면, 에디터의 최애 패션 디자이너 에디 슬리먼이 2013년에 전개했던 ‘생로랑(Saint Laurent)’이 떠오른다. 에디 슬리먼이 인디 슬리즈 시절을 대표하는 패션 디자이너인 만큼, 그 시절을 발 벗고 나서서 되찾겠다는 더 데어의 야망은 점점 현실에 가까워지고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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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든 여자가 좋아

그를 전 세계에 알린 음악은 ‘Girls’였다. 가사를 읽으면, 이 노래를 좋아해도 “어떤 음악 좋아해요?”라는 질문에 이 노래로 답하기는 다소 민망할 것이라 생각이 들 것.

“마약 하는 여자,

클럽 뒤에서 담배를 피우는 여자,

경찰을 싫어하고 총을 사는 여자를 좋아해”

– ‘Girls’, The Dare

온갖 여자들이 다 나오므로 ‘여자에 미친 남자’를 청각적으로 경험해 보고 싶다면 꼭 가사와 함께 들어보길 바란다.

아무튼, 2022년 ‘Girls’로 빵 터진 더 데어. <브랫(brat)>의 주인공 ‘찰리 XCX(Charli xcx)’와 ‘빌리 아일리시’ 그리고 ‘오바마’ 전 대통령까지 그에게 관심을 갖게 된다. 더 데어는 오바마가 스포티파이에서 해당 곡을 좋아요 눌렀다고 언급했다. 2024년 플레이리스트에 찰리 XCX의 음악이 있는 걸 보면 오바마가 그의 음악을 즐기는 게 못 믿을 일도 아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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올해 찰리 XCX의 <Brat> 디럭스 앨범 속 ‘Guess(Feat. Billie Eilish)’에서 핫보이에 대한 둘의 관심이 고스란히 드러난다. 더 데어가 이 곡의 프로듀싱을 맡았기 때문. 지금 젊은이들 사이에서 가장 뜨거운 세 명이 모인 이 곡은 24년 8월 17일 12위에 안착했다.

뉴욕 클럽을 되살릴 사람은 나야

Girls의 가사를 보면 알겠지만, 그는 술, 담배, 여자, 쾌락만 내내 추구한다. 이를 가장 잘 즐길 수 있는 곳이 어디냐, 클럽이다. 1996년생의 더 데어는 ‘인디 슬리즈의 부흥’을 꿈꾸고 있다. 그의 음악 스타일에서 곧장 드러난다.

인디 슬리즈 시대를 풍미했던 밴드 ‘LCD SOUNDSYSTEM’, ‘스트록스(The Strokes)’ 등과 유사한 분위기를 띈다. 그도 전혀 부정하지 않는 느낌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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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디 슬리즈와 클럽은 곧장 파티 문화로 이어진다. 그의 청사진은 앨범 <What’s Wrong with New York?>에서 나타난다. 제목부터 뉴욕에 무슨 문제가 있냐고 시비를 거는 듯한 뉘앙스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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찬반은 오가지만, 결과적으로 댄스 음악 시장에서 앨범은 찰리 XCX <Brat>의 뒤를 잇는 앨범으로 평가받고 있다.

“이 앨범은 인디 슬리즈 르네상스를 위한 ‘파티 록 찬가’같은 앨범이다”

<Clash>, Aimee Phillips

클럽을 향한 더 데어의 사랑은 파티에서 보여줬다. 그는 앨범 발매를 기념하며 36시간 동안 휴식 없는 디제잉 파티를 벌였다.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스트리밍도 진행했다. 그저 앨범 발매 기념 파티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, 뉴욕 방탕하고 난잡한 파티 문화를 다시 살리기 위한 레이브파티를 원했고, 그랬다는 것만은 확실하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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패션, 딱 봐도 느낌 오잖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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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이미 필립스가 언급한 ‘인디 슬리즈 르네상스’ 그의 패션에서 곧장 드러난다. 그가 입은 슬림한 수트를 보면 떠오르는 한 명의 디자이너는 바로 ‘에디 슬리먼’이다. 인디 슬리즈가 한창이었던 2000년대는 패션씬에서 에디 슬리먼이 군림했던 시대였다. 남성들 모두가 그의 스키니 진을 입기 위해 다이어트를 했다. 더 데어의 패션을 보면 그 시절이 떠오른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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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디 슬리먼 역시 그가 제시하는 감각을 느꼈다. 더 데어와 에디 슬리먼의 이상향은 같은 곳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다. 음악과 패션으로 자신의 세계관을 보여주는 것. 그렇기에 더 데어는 에디 슬리먼의 눈에 제대로 포착됐다.

포토그래퍼로도 활동하는 에디 슬리먼은 더 데어를 촬영했고, 셀린느의 23F/W “The Age of Indieness” 쇼, 애프터 파티에 그를 데려와 연주를 펼치게 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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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년 전에도 나름 유명했어

‘해리슨 패트릭 스미스(Harrison Partick Smith)’의 음악이 한국 사람들의 귀에 들어온 건 2022년 ‘Girls’를 발매하고 난 후였다. 그러나 그는 오랫동안 음악을 해왔다. 무려 2014년부터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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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작은 ‘터틀넥(Turtlenecked)’이었다. 대학을 다니는 동안 결성했던 음악 프로젝트는 꽤나 컬트적인 인기를 끌었다고. 터틀넥의 두 번째 앨범 <Vulture>는 <피치포크(Pitchfork>의 이언 코헨이 “한 세대가 명언을 쓸 줄 안다”라고 언급했고, EP <High Scores of the Heart>는 <NPR> 제러드 워커로부터 “그가 아직 대학생이라는 걸 알면 놀랄지도 모를 만큼 세련된 앨범”이라는 평가를 받았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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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년이 넘은 베테랑 아티스트는 여전히 언더그라운드 파티를 지향하고, 이를 살리기 위한 다양한 움직임을 시작한다. 10년?, 그에게는 이제 시작일 터.

더 데어의 음악과 패션 스타일을 보면, 에피 한 명으로 드라마 분위기를 설명할 수 있는 <스킨스>가 다시 보고 싶어진다. 뉴욕 타임스의 팝 음악 평론가, 존 카라마니카는 2022년 최고의 곡 5위에 더 데어의 ‘Girls’를 포함시켰다.

브랫 서머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질 정도로 파급력이 컸던 찰리 XCX의 음악이 취향을 저격했다면, 다시 한번 댄스 음악의 부흥을 바라며 더 데어의 파티 록 찬가를 꼭 추천해 주고 싶다.

더 데어의 쿨함이 드러나는 보일러룸 라이브 셋과 함께 쉬지 말고, 매일 밤을 즐기도록!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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